자율주행 공공서비스 실현의 첫 발, 3개월 운영 뒤 유상서비스 개시
세종시에 가보신 분이라면 도심속을 다니는 BRT(간선급행버스체계)를 보았을 것이다.
BRT는 도심과 외곽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해 급행버스가 운행되는 대중교통시스템을 말한다. 요금정보시스템과 승강장, 환승정거장, 환승터미널, 정보체계 등 지하철도 시스템을 버스운행에 적용한 것으로 ‘땅 위의 지하철’로 불린다.
이 BRT가 12월 27일부터 자율주행버스로 시범 운영된다. [국토교통부 자료]
'BRT 버스' 세종·충북에서 최초로 자율주행으로 운영
- 자율주행 공공서비스 실현의 첫 발, 3개월 운영 뒤 유상서비스 개시 -
□ 국토교통부(장관 원희룡),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(위원장 이성해), 세종시(시장 최민호), 충청북도(도지사 김영환)는 12월 27일부터 오송역과 세종시외 버스터미널 간 22.4km 구간을 운행하는 "BRT 전용 자율주행버스"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개시한다고 밝혔다.
○ 해당 자율주행 서비스는 '21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초광역협력사업으로 선정된 '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상용화 지구 조성사업'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, BRT 자율주행버스는 A2, A3로 별도의 노선번호를 부여 받아 기존 B0, B2, B4 등 일반 시내버스와 함께 실질적인 대중교통의 한축을 담당할 예정이다.
□ 국토부는 「모빌리티 혁신 로드맵(9.19)」을 통해 완전자율주행(레벨4) 버스·셔틀을 '25년까지 실현시킨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으며, 이번 BRT 자율주행버스 서비스가 목표달성의 의미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.
○ 또한, 서비스 앱(App)과 연결될 경우 DRT(수요응답형 교통체계, Demand Responsive Transit) 기반 서비스로의 확장도 가능하고, PM(개인형 이동수단, Personal Mobility)서비스와 결합될 경우 자율주행이 도입된 MaaS(통합 모빌리티 서비스, Mobility as a Service) 실현도 한층 가시화 될 전망이다.
□ 이번 서비스 도입은 관련기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실현되었다. 국토부는 '22. 11월 세종·충북 시범운행지구를 변경지정하였고, 대도시권광역 교통위원회는 자율차가 BRT 구간에서 주행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한 바 있다.
* BRT(간선급행버스체계) 전용차량 중 신교통형 전용차량 종류에 자율차 추가 고시
○ 세종시와 충북도는 노선을 운행할 사업자로 오토노머스A2Z를 선정(8월)한 후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을 위해 자율주행 분야 전문가 등의 자문 및 안전점검을 3개월간 시행한 바 있다.
□ 이번에 운행되는 자율주행버스는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된 전기버스(14인승 아폴로750, 1대)와 일반승합버스(15인승 레스타, 2대)이며, 안전운행을 위해 운전원과 안전요원이 동승하여 승하차 지원, 자율주행 안내, 응급상황 신속대응 등 안전한 공공서비스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한다.
○ 서비스는 BRT도로(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~ 오송역 구간)에서 월요일부터 금요일, 12시 ~ 16시 사이 왕복 6회 운행되며, 기존 BRT 노선 8개 정류장'에 정차할 예정이다.
* 오토노머스에이투지에서 '세종A2' 2대, '충북A3' 1대를 운영할 계획
** 세종터미널지상, 세종터미널지하, 새롬동·나성동, 정부청사남측, 정부청사북측, 도담동, 해밀동, 오송역
○ 자율주행버스는 세종시·충북도 누리집, BRT정류장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사전 체험신청을 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, 3개월 정도 시범운행하면서 서비스를 이용한 시민체험단의 의견 등을 반영한 후 본격적인 유상서비스(시내버스 요금 적용)로 전환할 예정이다.
<충청권 자율주행버스 서비스 개용>
◎ (운행시기) '22.12.27 ~ '23.5.23(서비스 기간 연장 예정)
◎ (운행구간) 세종시외버스터미널 ~ 정부세종청사 ~ 오송역 연결도로(22.4km)
◎ (운행시간) 평일(월~금, 주말·공휴일 제외) / 12시 ~ 16시(배치간견 40분)
◎ (이용방법) 탑승객 안전을 위해 좌석제로 운영, 사전 예약자만 이용 가능
□ 국토교통부 어명소 제2차관은 "이번에 개시되는 BRT 자율주행버스서비스는 국내 최초로 간선도로에 자율주행버스가 도입된 사례로 '23년에는 대전 반석역, '24년 이후에는 청주공항, 조치원, 공주, 천안·아산 등 충청권 주요 지역으로의 서비스 확대가 예정되어 있다" 면서,
○ "앞으로도 정부는 더 많은 일반국민이 자율주행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시범운행지구 확대는 물론, 지자체에 대한 행정적·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" 라고 덧붙였다.
담당부서 <총괄> |
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 |
책임자 | 과 장 박진호 (044-201-3847) |
담당자 | 사무관 이향 (044-201-3852) | ||
대도시군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도로과 |
책임자 | 과 장 김재훈 (044-201-5115) | |
담당자 | 사무관 신동민 (044-201-5120) | ||
세종시청 경제정책과 |
책임자 | 과 장 류제일 (044-300-4010) | |
담당자 | 사무관 엄충섭 (044-300-4031) | ||
충청북도 산업육성과 |
책임자 | 과 장 이용일 (044-220-8450) | |
담당자 | 팀 장 곽용관 (044-220-8471) |
□ 운행차량 제원
항목 | 아폴로750(제조사 : 우진산전) | 레스타(제조사 : 자일대우) |
전장,전폭,전고,축거 기본제원(mm) | 7500 * 2200 * 2900 * 4200 | 7180 * 2040 * 2820 * 4100 |
동력장치 | 전기모터 | 내연기관(디젤) |
승차정원 | 22인승(좌석 14, 입석 8) | 15인승(좌석 15) |
라이다 | 32채널 4대 | 32채널 2대, 16채널 1대 |
레이더 | 레이더 1대(전방 1대) | 레이더 1대(전방 1대) |
카메라 | 카메라 5대 | 카메라 5대 |